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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방송설치설명서
Windows Media 서버 설치

1. 처음 Windows 2000 서버를 설치할 때 Windows Media 서비스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Windows Media 서비스를 설치한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더블 클릭하여 실행한다. 왼쪽 판넬의 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를 클릭한다.






2. 아래 그림과 같이 Windows Media 서비스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 Windows Media 서버를 설치한다






3. Windows Media 서비스는 별다른 설정 과정 없이 설치가 완료 되며 설치가 다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마침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끝나게 된다.






4. Windows Media 서비스가 잘 설치되면 프로그램의 관리 도구에 Windows Media 성능 메뉴와 Windows Media 메뉴 이렇게 두개의 메뉴가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다.






5. Windows Media 서버가 설치된 폴더는 기본적으로 시스템 드라이브 밑의 루트 밑의 ASFRoot 폴더이다. 즉 Windows 2000 서버가 C:\ 드라이브에 설치되었다면 Windows Media 서버는 C:\ASFROOT 폴더에 생성된다. 탐색기를 띄어 확인해 보자.








간단한 주문형 방식의 인터넷 방송 구현 방법

1. Sample 이라는 게시 지점을 새로 만들어 그 곳에서 sample.asf 파일을 인터넷 방송 해 보도록 하자. 게시 지점에 대해서는 뒤에서 살펴보기로 하고 먼저 ASFRoot 폴더 밑에 새로 Sample 이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고 sample.asf를 복사해 놓는다.






2. 주문형 인터넷 방송을 구현하기 위해 먼저 Sample 이라는 이름을 갖는 새로운 게시 지점을 만들어 보자. 시작->프로그램->관리도구->Windows Media를 차례로 클릭하여 Windows Media 관리자를 실행시킨다. 왼쪽 판넬에서 유내캐스트 게시 지점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아래와 같이 현재는 게시 지점이 하나만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주문형 유니캐스트 게시 지점의 주문형 버튼을 누른 후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누른다.






4. 게시 지점을 만들기 위한 마법사가 실행되고 첫 화면은 다음과 같다. 다음 버튼을 눌러 작업을 계속 진행 하도록 한다.






5. “게시 지점을 만듭니다.” 항목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른다.






6. 별칭은 Sample로 하고 경로는 ASFRoot 밑에 Sample 폴더로 한다.






7. 게시할 asf 파일의 위치를 다음과 같이 적은 후 다음 버튼을 누른다.






8. 프로토콜은 기본적으로 MMS가 선택되어 있는데 이 프로토콜은 Microsoft Media Server 프로토콜을 말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프로토콜은 변경하지 않는다.






9. 서버 이름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서버 변경 버튼을 눌러 이름을 바꾸도록 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을 통해 들어오는 사용자들을 위해 서버 이름을 IP 주소로 바꿀 수 있다.






10. 서버 이름을 변경하고 나면 URL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1. .asf 파일의 실행 정보를 갖는 .asx 파일을 만들기 위해 아래와 같이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른다.






12. 최종 요약 정보를 확인한 후 아무 문제가 없다면 마침 버튼을 눌러 게시 지점과 .asx 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13. Sample.asx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뜬다. 이 예에서는 그냥 저장 버튼을 눌러 sample.asf 파일과 같은 폴더에 .asx 파일을 저장해 보도록 하자.






14. URL 테스트 버튼과 .asx 테스트 버튼을 눌러 URL과 .asx 파일이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각각 Windows Media Player가 작동되면서 sample.asf 파일이 실행될 것이다. 테스트가 완료되었으면 닫기 버튼을 눌러 작업을 끝내도록 한다.






15. 주문형 유니캐스트 게시 지점 항목에서 게시 지점 Sample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6. 모든 작업이 끝났으면 sample.asx 파일이 만들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Sample.asx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실행시키면 Windows Media Player가 실행되면서 sample.asf 파일의 내용이 실행된다. 이제 클라이언트에게 이 파일을 보내주기만 하면 클라이언트는 이 파일을 실행하여 인터넷방송을 볼 수 있다.






17. 여기서 asx 파일의 구조를 한번 살펴보자
구조는 HTML과 거의 흡사하며 Title 태그에 나온 “sample”은 Windows Media Player가 실행될 때 제목으로 뜨게 되는 이름이고 그 밑의 ref 태그에서 실제 .asf 파일이 존재하는 URL 경로가 지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8. 자, 이번에는 웹 상에서 인터넷 방송을 어떻게 하는지 살펴 보도록 하자. 다시 Windows Media 관리자를 띄워서 주문형 버튼을 선택한 후 “새로만들기…” 메뉴를 선택해 보도록 하자.






19. 앞에서 살펴 보았듯이 마법사가 실행되고 첫 화면은 다음과 같다. 다음 버튼을 눌러 작업을 계속 진행 하도록 한다.






20. 게시지점 Sample을 이미 만들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기존 게시 지점을 선택합니다” 를 선택한 후 다음을 눌러 작업을 계속한다.






21. 다음과 같이 게시할 .asf 파일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눌러 작업을 계속 진행한다.






22. 밑의 그림처럼 .htm 파일을 만들도록 선택한 후 다음을 눌러 작업을 계속 진행한다.






23. 최종 요약 정보를 확인한 후 아무 문제가 없다면 마침 버튼을 눌러 .htm 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24. 이번에도 .asx 파일을 어디에 만들 것인지 묻는 화면이 뜨는데, sample.asx 파일은 이미 존재 하므로 아래와 같이 sample2.asx로 이름을 바꿔 저장해 보도록 하자.






25. 이번에는 가 포함된 .htm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 건지 묻는 화면이 뜨게 되는데 역시 저장 버튼을 눌러 같은 폴더에 저장한다.






26. 다음으로가 포함된 .htm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 건지 묻는 화면이 뜨는데 역시 저장 버튼을 눌러 같은 폴더에 저장한다.






27. 밑의 네가지 테스트 버튼을 각각 눌러 모든 작업이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각각 Windows Media Player가 작동되면서 sample.asf 파일이 실행될 것이다. 테스트가 완료되었으면 닫기 버튼을 눌러 작업을 끝내도록 한다.






28. 탐색기를 띄워 아래와 같이 두개의 .htm 파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한다.






29. 두 개의 .htm 파일 중 먼저 태그를 사용한 파일을 브라우저에서 실행시키면 왼쪽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되고 빨간 원 안의 위치를 마우스로 누르면 Windows Media Player가 실행되면서 인터넷 방송을 볼 수 있다.






30. 두 번째로 태그를 사용한 파일을 브라우저에서 실행시키면 Windows Media Player가 별도의 창이 아닌 브라우저 내에서 실행된다.






31. 지금까지 간단한 주문형 방식의 인터넷 방송 구현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마법사 기능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htm 파일의 내용 중 URL 정보를 수정하여 여러분은 원하는 위치에 파일들을 배치함으로써 웹에서도 손쉽게 인터넷 방송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태그를 사용한 경우와 태그를 사용한 경우의 차이는 Windows Media Player가 브라우저 안에서 실행될 것인지 아니면 브라우저와 별도로 실행될 것인지의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위치만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클라이언트에서 MMS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Microsoft Media Player 에서 직접 연결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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